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모든 상상이 이뤄지는 ‘앤서니 브라운展’ - 행복극장

기사승인 2019.06.07  13:07:22

공유
default_news_ad1

- 상상력과 초현실주의적으로 표현 특유의 위트와 풍자가 가득 찬 그림책

2016년 20만 관람객을 불러 모으며 예술의전당 최다관객상을 수상하였던 앤서니 브라운展이 완전히 새롭게 바뀌어 돌아온다. 오는 6월 예술의전당 한가람 디자인미술관에서 열릴 ‘앤서니 브라운의 행복극장’은 국내 미발간 작품과 신작을 포함 200여점의 원화와 다양한 체험기회들로 채워질 예정이다. 앤서니 브라운(Anthony Edward Tudor Browne)은  ‘한스 크리스안 안데르센 상’을 수상한 이 시대 대표적 그림책 작가다. 그의 기발한 상상력과 초현실주의적 표현으로 가득 찬 그림책 속에는 가족애, 우정, 예술, 자유, 행복 등 인간적 가치에 관한 따뜻한 시선과 진지한 질문이 숨어있다. 그의 책들은 오늘날 전세계 수많은 어린이들의 사랑을 한껏 받고 있다. 그 특유의 위트와 풍자는 어른들에게도 웃음과 사색을 선사한다.


이번 전시는 앤서니 브라운의 일러스트 원화뿐만 아니라 국내 작가와 협업 한 설치미술, 오브제, 영상, 미디어아트 등 다양한 현대미술을 선보인다. ‘행복극장’이라는 독특한 타이틀 아래 7개의 테마 극장, 미술관, 도서관, 체험관 등 다채롭게 구성된다. 특히 올해 신작 ‘Little Frida’가 원화와 함께 작은 뮤지컬 공연으로 선보여질 예정 이여서 눈길을 끈다. ‘마술연필을 가진 꼬마 곰(1988)’과 함께 하는 3D 미디어아트, ‘우리는 친구(2008)’를 모티브로 한 설치미술과 ‘앤서니 브라운의 킹콩(1994)’을 재해석한 영상은 국내 작가들과 앤서니 브라운의 협업으로 준비된다.
앤서니 브라운 초기 아이디어 북, 국내에 출간되지 않은 예술성 강한 그림책들의 원화들을 쉽게 접하기 어려운 작품들이다. 앤서니 브라운의 재치 있는 명화 패러디 작품을 재해석한 영상과 함께 전시될 예정이다. 그 외 앤서니 브라운의 모든 그림책들을 읽을 수 있는 도서관, 시각적 상상력과 창의적 표현력을 키우는 ‘리틀 프리다 아틀리에’와 ‘리틀 스토리텔러’ 공식 키즈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앤서니 브라운은 그림과 글 사이사이 각자의 생각으로 채울 수 있는 여백을 남겨 놓는다. 그의 작품들은 관람객들을 저마다 스토리텔러로 초대한다. 이번 전시를 통하여 관람객들은 자녀가 부모에게, 부모가 자녀에게, 연인끼리, 친구끼리 또한 자기 자신에게 많은 이야기를 건넬 수 있는 시간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어린이들에게는 창의적인 생각의 씨앗이 될 것이고, 어른들에게는 휴식과 재미가 될 것이다.
 

어린이 책의 노벨상이라고 일컬어지는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상’의 주인공!
1976년 작품 활동을 시작한 앤서니 브라운은 1983년 《고릴라》와 1992년 《동물원》으로 케이트그린어웨이 상을 수상하였고, 2000년에는 그림책 작가로서는 최고의 영예인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상을 받았다. 기발한 상상력, 간결하면서도 유머러스 한 표현과 탄탄한 구성력, 세밀하면서도 이색적인 그림으로 어린이를 사로잡는다. 창의성을 키우는 셰이프 게임을 보급하여 왔으며 이를 주제로 한 마술 연필을 가진 꼬마 곰 시리즈를 출간하였다.
특히 기존의 어린이 그림책들과는 다르게 개인의 내면세계 그리고 어린이가 가정 내에서 겪는 심리적 내면세계를 잘 녹여내는 글과 초현실주의를 아우르는 현대 미술의 기법들을 작품 속에 잘 녹여 내어 독특한 자신만의 영역을 만들었고 그림책 역사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 받는 그림책 작가 중의 한 명이며 한국 어머니들이 가장 사랑하는 어린이 그림책 작가이다.                                                  
 

이동현 기자 jineui@naver.com

<저작권자 © 시사뉴스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set_C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